주 메뉴 바로가기 왼쪽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자료실 · 소식

  • 공지 사항
  • 연구소 동정
  • 언론 동향
  • 사진 자료
  • 기타

T.053)850-4263 / F.053)850-4265

현재위치

자료실 · 소식 언론 동향

언론 동향

제목
[매일경제] 우리금융그룹, 금융권 최초 다문화장학재단 설립…200억 출연해 3740명에 교육 기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2.13 09:44:26
조회수
3402
내용

2012년 우리은행을 비롯한 우리금융그룹 계열사는 전문성을 갖춘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기 위해 200억원을 출연해 금융권 최초 다문화 장학재단인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이사장 손태승)을 설립했다. 재단은 출범 이후 11차례에 걸쳐 다문화가정 학생 총 3740명에게 약 32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장학사업으로 다문화 학생들에게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해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교육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장학금을 학비 외에 교통비와 기숙사비 등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다문화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2018년부터는 육상 농구 사격 미술 음악 어학 분야 등에 재능을 가진 다문화 학생들이 이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특기장학 분야 장학금을 신설해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6월 37개국 400명의 장학생을 선발해 6억3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재단은 다문화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문화 수준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실시하고 있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다문화가족·비(非)다문화가족 상호 이해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플라워아트·가죽공예·필라테스 등 문화 강좌,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케이팝댄스·사물놀이·뮤지컬·퍼포먼스 등을 배울 수 있는 `우리스쿨`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금융권에서 설립한 공익재단인 만큼 금융 교육도 활발하게 지원하고 있다. 다문화 구성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경제·금융·재테크 교육을 통해 다문화 가족들이 쉽고 재미있게 경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재를 직접 제작해 제공 중이다.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된 교재는 주요 국가 언어로 번역해 다문화 가족 구성원들로 하여금 쉽고 재미있게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유아·초등학생 다문화 자녀를 대상으로 한 `우리다문화어린이합창단`은 2012년부터 합창 교육과 공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 30여 명의 다문화 어린이들이 문화적·언어적 차이를 극복하고 고운 소리를 모아 많은 이들에게 행복과 희망을 전하고 있다. 합창단은 단순히 노래를 배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개천절 국가 공식 기념식, 세계인의 날 축하 공연 등 다양한 공연에서 활약하며 재능을 키워가고 있다.

재단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다문화 부부를 위해 `우리웨딩데이` 합동결혼식 행사도 진행한다. 총 8차례 행사를 통해 80쌍의 부부가 우리 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결혼식부터 신혼여행까지 관련된 모든 비용을 지원한다. 특히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이 결혼식 주례에 직접 참여해 다문화 부부의 행복과 안정적인 정착을 기원했다. 지난해 7월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제8회 우리웨딩데이`에서도 다문화 부부 10쌍이 합동결혼식을 올렸다.

우리다문화장학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손 회장은 재단 설립 당시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의 설립 태스크포스팀 총괄을 맡았다. 직접 재단 설립 준비부터 설립 후 재단 운영까지 총괄했기 때문에 재단에 대해 누구보다 높은 이해와 애정을 갖고 있다.

 목록 
다음글
[미래한국] 강진군,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사업' 및 '다함께돌봄사업'..
이전글
[약업신문] 심사평가원, 원주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MOU